냉동 꽃게 활꽃게 비린내 없이 촉촉하게 찌는법 (절단꽃게 활용 게장)
이 방법만 알면 냉동꽃게도 활꽃게처럼 부드럽고 촉촉하게 찔 수 있습니다.
이왕이면 같은 꽃게를 찌더라도 좀 더 부드럽고 맛있게 먹을 수 있으면 좋겠죠?
포스팅을 읽고 나면 전문가에게 배운 비린내 없이 촉촉하게 꽃게 찌는 비밀 그리고 게장 전문가가 알려준 냉동 절단 꽃게 이용법도 전부 알아가실 수 있습니다.
냉동 꽃게 촉촉하게 찌는법
냉동 꽃게는 찜으로 요리하게 되면 활꽃게보다 살이 푸석하고 내장이 마르기 쉽습니다.
냉동밥과 갓 지은 밥의 차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냉동밥도 햇반처럼 맛있게 먹을 수 있다면 냉동 꽃게도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이 있겠죠?
그 방법 바로 알려드릴게요!
(물론 냉동 꽃게는 싱싱할 때 급냉 시킨 퀄리티 좋은 꽃게를 사용해야 합니다.)
1. 잘 손질해 준 꽃게를 준비해 주세요.
냉동된 꽃게는 해동과정 없이 바로 이용하면 살이 녹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미 절단되어 판매되는 절단 꽃게를 이용하면 손질 과정 없이 간편하게 꽃게찜을 만들 수 있어요)
2. 넉넉한 사이즈의 냄비에 꽃게가 1/3 정도만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소주 한 스푼을 추가(비린내 제거용)해 김을 올려줍니다.
3. 냉동 꽃게를 넣고 딱 10분만 찐 후 불을 끄고 5분간 뜸을 들여주세요.
뜸 들이기가 끝날 때까지 뚜껑은 열지 않습니다.
꽃게 전문가에게 배운 꿀팁 두 가지!!
Tip 1 : 냉동꽃게는 오래 해동하지 않고 실온에 5-10분 정도 놓아둔 후 바로 조리합니다.
(냉동된 꽃게를 해동하면 살이 녹아내리고 비린내가 난답니다)
Tip 2 : 꽃게를 냄비에 넣을 때, 배 부분이 위쪽을 향하도록 올려 주세요.
이렇게 하면게살이 익으면서 나온 육즙이 빠져나가지 않고 등껍질에 고이게 됩니다.
절단 꽃게 활용하기
요즘에는 해산물도 소비자가 먹기 좋게 잘 손질되어 나와 요리하기가 한결 수월해졌습니다.
특히 활꽃게가 나오지 않는 여름이나 겨울에도 신선한 간장게장이나 꽃게찜을 언제든 먹을 수 있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겠지요.
특히 음식점에서 만드는 게장은 보통 냉동 꽃게 그중에서도 절단 꽃게를 사용하는 것 알고 계셨나요?
절단 꽃게는 봄에 잡은 살이 통통한 꽃게를 잡아서 먹기좋게 손질후 급냉해서 보관한 꽃게입니다.
잡은직후 바로 냉동 시켜 어찌보면 활꽃게보다 더 신선하다고 할 수 있겠죠?
냉동꽃게, 절단꽃게는 간장게장이나 양념게장을 만들 때 활용하면 매우 편리합니다.
냉동된 절단 꽃게를 손질할 때 역시 완전히 해동하지 않은 상태로 조리해야 하는데요,
살이 겉으로 나온 상태 이기 때문에 게장 양념을 너무 짜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냉동꽃게를 활꽃게처럼 촉촉하게 찌는법,
그리고 절단 꽃게를 이용해 게장 만들때 알아두면 좋은 꿀팁에 대해 이야기 해 보았습니다.
꽃게는 봄과 가을이 제철이라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꽃게를 가장 저렴하게 즐길수 있는 계절은 지금, 바로 가을입니다.
암꽃게와 숫꽃게의 제철이 언제인지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 해 주시고요,
그럼 오늘 알려드린 꿀팁들 참고해서 맛있는 꽃게찜, 게장 많이 드세요!
꽃게 제철 완벽정리, 암꽃게 숫꽃게 언제가 가장 맛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