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Kf-21 초도 비행 성공, 최초 국산 초음속 전투기 , KF21 관련주

loveminami 2022. 7. 25. 22:21

국내 기술로 개발 중이던 한국형 전투기 KF- 21가 지난주 첫 시험비행에 성공했는데요, KF21 제1호기는 경남 사천에 있는 한국항공우주산업 본사 근처의 공군 제3훈련비행단 활주로에서 이륙해 33분간 성공적인 비행을 마쳤습니다.

이로서 우리나라는 미국, 러시아, 중국 , 일본, 프랑스, 스웨덴, 유럽 컨소시엄 (영국/독일/이탈리아/스페인)에 이어 세계에서 8번째로 초음속 전투기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국산전투기 KF-21의 자세한 정보와 함께 KF-21 관련주에 대해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초음속 전투기란?

초음속 전투기란 매우 빠른 속도의 전투기를 말합니다.

KF-21 초도비행 성공! 

KF-21보라매는 33분간 비행하며 기본적인 기체 성능을 확인 한 바 있으며 경비행기 속도인 약 400km 정도로 시험비행했습니다. 첫 비행의 조종은 한국형 전투기 통합시험팀 소속 안준현 소령이 맡았습니다.

성공적 이번 첫 비행과 달리  KF-21의 개발과정은 순탄하지 않다고 하는데요, 2015년 10월 미국이 한국형 전투기 핵심기술 이전 요청을 거부함에 따라 한국 정부는 이 기술을 국내 개발해 국산화율을 89%까지 달성하게 됩니다.

 

 

KF-21 4.5세대 전투기 

KF21은 4.5세대 전투기 라고 불립니다. 이는 5세대 전투기를 개발한 미국과 러시아, 중국을 바짝 뒤쫓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투기 세대 분류

전투기는 제 2차세계대전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1세대 제트 전투기를 시작으로

1950년대 개발된 초음속 레이더를 장착한 2세대 전투기

 1960년대 미사일과 전자장비를 갖춘 제3세대 전투기 

1970년대 F-15 F-16 등의 멀티플레이 전투기로 스텔스 기능을 갖춘 4세대 전투기

그리고 완벽한 스텔스 기능과 함께 고도의 레이더와 무기를 장착한 5세대 전투기 F-22, F-35등이 있으며 

현재 미국은 6세대 전투기의 개발을 진행중 입니다.

 

 대한민국은 전 세계 군사력 6위에 올랐으며 최근 4.5세대 전투기를 개발해 국산 전투기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KF21은 성공적인 첫 비행을 시작으로 2025년 8월까지 내구성 및 분야별 성능, 전기체 성능 등을 검증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최초 국산 초음속 전투기 비행 성공 반응

KF-21 국산초음속_전투기
KF-21 국산초음속_전투기

이번 KF-21 최초 국산 초음속 전투기의 성공적 비행을 두고 많은 국민들은 벅찬 마음을 감추지 못하며 아래와 같은 반응을 보였습니다.

 

"가슴이 벅차오르고 우리나라가 자주국방에 더욱 다가간 것 같다, 고생하신 많은 분들께 감사한다."

 

"너무나도 기다리던 Kf21 첫 비행 성공 축하, 계속해서 6세대 전투기로 거듭나기를"

 

"우리의 영공을 수호하고 국민의 안전을 지켜주는 멋진 전투기가 되어주길"

 

 

"와... KF21 한큐에 시험비행 성공이라고? 가슴이 웅장해진다"

 

"대한민국이 자랑스럽습니다"

 

"Kf-21 첫 비행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우리 공군 노후 전투기를 대체해 대한민국 창공을 수호해 주세요"

 

"눈물 나네요,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앞으로도 개발 및 시험비행이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KF-21 베리에이션 모델들, 전투기 그레이드 다양화, 중형 대형 제트엔진의 개발에 국가의 역량을 초집중해서 개발 완성해"합니다."

 

"처음 경험해보는 심장에서부터 울리는 벅찬 감정이다. 이 땅에 살고 있는 나 자신이 자랑스럽다. "

 

"대한민국 공군 첨단 전투기, 대한민국 영공을 지키는 전투기로 끝없이 발전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대한민국 만세!"

 

"개발진의 노고에 감사한다.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자랑스럽다" 

 

국산 전투기의 개발은 2000년 김대중 정부 때 시작해 현재 20년 넘게 개발이 진행 중입니다. 

2021년 4월 시제 1호기 출고 이후 앞으로 총 6대의 시제기 (시험용 항공기)가 생산될 예정이며 개발주체는 '한국 항공 우주산업 (KAI)'  그리고 국방과학연구소(ADD)입니다. 

 

이렇게 대한민국 최초 초음속 전투기 Kf-21의 초도 비행 성공은 대한민국의 자주국방을 위한 매우 성공적인 신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KF-21 보라매에 대한 중국의 분석

향후 국산 전투기 KF21 보라매가 대량 배치될 경우 지역 공군력 균형에 변화를 가져올 수도 있을 것이라는 분석 또한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홍콩 일간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에서는 능동 전자 주사식 위상배열 레이더와 적외선 탐지, 추적 시스템 등 향상된 항전 장비를 탑재해, 공대공/공대지 미사일을 장착할 수 있어 현대화된 4세대 이상의 전투기가 될 자격이 충분하다고 분석하기도 했습니다. 

 

 

마카오의 군사 전문가인 앤서니 웡도 "(K-21이) 최신형 J-10의 훌륭한 적수가 될 수 있다"라고 전망했는데요, J-10은 중국이 독자 개발한 4세대 다목적 전투기로, 2000년 초부터 대량생산에 들어가 실전 배치를 시작했으며 통상 미국과 서방 국가들의 F-16과 동급으로 분류됩니다. 

웡은 "KF-21의 성능이 좋다면 한미 군사 동맹을 고려할 때 중국에 일정한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전하며 KF-21은 향후 국제 시장에서 중국이 수출을 염두에 두고 개발 중인 FC-31과 수출 경쟁을 벌일 가능성이 있다고도 전망했습니다

KF-21 관련주

마지막으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  KF-21 관련주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1. 한국항공우주

국방과학연구소와 함께 KF-21의 개발과 연구를 이끌고 있는 곳으로 KF21 관련 대장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에서는 항공기 제조 판매를 담당하고 있으며 항공기 날개, 에어프레임, 우주 프로그램, UAV 등의 공급을 담당합니다. 

 

 

2. 한화 에어로스페이스

1977년 설립된 항공기 엔진 제조 및 판매업체입니다. 

KF-21의 핵심부품인 전투기 엔진을 개발한 회사로 한화 에어로스페이스 역시 KF-21 주요 관련주입니다. 

 

3. LIG 넥스원

LIG 넥스원은 1976년 설립 이후 국방, 보안 제품의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육, 해 공군을 대상 다양한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번 KF21의 재 장형 전자장비 개발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최초 국산 초음속 전투기 Kf-21 초도 비행 성공에 관한 국내외 반응과 함께 KF21 관련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오늘 포스팅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우리 대한민국이 KF-21 초도비행을 계기로 자주국방에 한걸음 다가가 더 큰 발전을 이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