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스타벅스는 알고있었다! 발암 증정품 논란 총정리 (폼알데하이드 서머 캐리백)

by loveminami 2022. 7. 27.

스타벅스 휘발유 냄새가 나는 종이빨대를 전량 회수 조치

샌드위치의 품질이 일정하지 않다는 불만제기에 이어

발암물질이 확인된 증정품 이벤트 강행 했다!! 

 

스타벅스의 이벤트 상품 '서머 캐리백'에서 1군 발암물질이 나왔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업체가 이를 알고도 행사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늘은 스타벅스의 발암 증정품 서머 캐리백 논란 총정리와 함께 1급 발암물질 폼알데하이드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스타벅스 발암 증정품 (서머 캐리백) 논란 총정리

1. 스타벅스는 지난 7월 11-18일 여름 e-프리퀀시 라는 이벤트를 진행해 음료 17잔을 구입한 고객에게 여행 가방인 서머캐리백을 증정했다. 

 

2. 고객들은 받자마자 이상한 냄새가 난다고  컴플레인 했지만 제작과정에서 인쇄 염료가 발휘되지 않아 발생한것 이라며 인체에 무해하다는 입장을 내놓음

 

3. 하지만 지난 22일 한 커뮤니티 플랫폼에 서머 캐리백의 성분 측정 결과 1군 발암물질인 폼알데하이드 수치가 검출 되었다며 '스타벅스 서머 캐리백 폼알데하이드 개인 측정 수치' 라는 제목의 후기글이 잇달아 올라오기 시작한다.

 

여기에는 개인이 직접 측정한 폼알데하이드 수치결과가 담겨있는데 작성자는 폼알데하이드 수치가 0.818mg까지 올라가 가방을 창문밖으로 던졌다며 충격을 금치 못함. 

 

<폼알데히드는 인체에 대한 독성이 매우 강한 물질로, 사람이 폼알데히드에 노출되면 질병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폼알데히드의 농도에 따라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0.1ppm 이하의 경우에는 눈, , 목에 자극이 오고, 0.25~0.5ppm의 경우 호흡기 장애와 천식이 있는 사람에게 심한 천식발작을 일으킬 수 있다.>

스타벅스_이벤트전_유해성분_알고있었다
스타벅스_이벤트전_유해성분_알고있었다

4. 논란이 확산하자 스타벅스는 지난 23일이 돼서야 문제의 가방을 원하는 고객에 한해 음료 쿠폰 3장과 바꿔주는 조치를 취한다.

 

5. 7월초 제조사는 복수의 국가공인시험기관에 의뢰한 결과 폼알데히드 검출을 통보받았고 스타벅스에도 알렸다고 함


6.  하지만 이에 아랑곳 하지않고 스타벅스는 예정대로 가방증정이벤트 진행함

 

7. 국가공인시험기관에 또 성분 검사를 의뢰한 스타벅스는 28일 공식 입장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번 스타벅스에서 행사 증정품으로 증정된 이 가방은 여름 한정판으로 음료 17잔을 마셔야 받을수 있었는데요, 즉 이번 피해는 스타벅스 충성고객들만 받을수 있었던 상황이죠. 

 

YTN 조사에 따르면 스타벅스 측은 행사 전 이미 유해물질에대한 정보를 알고 있었으며 1급 발암물질인 폼알데하이드의 위험성에 대해서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던것으로 보입니다. 

 

 스타벅스 로고만 찍으면 무엇이든 팔리는 마법 

하지만 매 분기마다 증정품과 굿즈를 통해 엄청난 매출을 올려왔던 스타벅스는 돈찍어내는 사은품을 포기할수 없었을까요? 

 

논란이후 스타벅스 관계자는 "자체적으로 국가 공인기관을 통해 검사를 진행중이다"라며 . 이어 "현재 당사 차원에서 구체적인 사실 관계와 원인을 파악 중에 있으며 결과를 바탕으로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진심으로 고객에게 사과의 말씀 드린다"고 덧붙였다고 합니다. 더이상 진심이 느껴지지 않는 스타벅스

며칠전 스타벅스는 오늘(27일) 오후 자세한 경위, 검사 결과, 추가 고객 보상안을 내놓겠다고 했다가 돌연 내일(28일)로 연기했는데요, 일단 이번일이 어떻게 해결될지 지켜보아야 하겠습니다.

1급 발암물질 폼알데하이드

폼알데하이드는 자극적인 냄새와 독성을 지닌 유해물질로 세계보건기구(WHO)산하 국제 암 연구소에에 의해 1군발암물질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폼알데하이드 라는 유해물질은 우리 건강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짧은기간 높은농도로 노출될 경우 구토 설사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낮은 농도의 폼알데하이드라도 장기간 노출되면 코의 세포가 손상되고 위염, 위궤양을 일으킵니다.

특히 건축 자재에서 배출된 폼 알데하이드는 새집증후군을 유발하는 성분으로 눈 피부 호흡기에 자극을 줄 뿐아니라 아토피 또는 피부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현대사회에는 다양한 발암 물질이 존재하지만 1급 발암물질 같은 경우 직접적 암 발병 가능성을 시사하는것으로 매우 위험하다고 할수있습니다. 

스타벅스_서머캐리백_1급발암물질검출
스타벅스_서머캐리백_1급발암물질검출

이렇게 오늘은 스타벅스 발암 증정품 논란(폼알데하이드 서머 캐리백)에 대해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 보았는데요, 

음료 17잔을 구매해야 받을수 있다던 발암 사은품 서머캐리백, 이번 스타벅스의 고객 기만 행위가 충성고객에게 발암을 증정해주는것으로 마무리 되지 않기를 바랄뿐입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